정보시스템감리사/기출문제_20년_21회

41_중재자패턴

론리나잇 2025. 4. 21. 23:37

✅ 41번 문제 해설: 의존성 완화를 위한 설계 패턴

📌 문제 요약

  • 왼쪽 리스트 박스에서 고객 타입을 선택하면,
    오른쪽 입력 폼의 항목(이름, 전화번호, 쿠폰 번호 등)이 바뀜
  • 현재는 왼쪽 리스트 박스와 오른쪽 입력 폼이 직접 의존적
  • 의존성을 줄이고, 객체들이 서로를 직접 몰라도 협력 가능하게 하려는 목적

🔍 핵심 개념: 의존성 완화

  • 컴포넌트 간 직접적인 참조 관계를 제거
  • 변경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 (예: 한 컴포넌트 수정 시 다른 컴포넌트 영향 최소화)
  • 이를 위해 중재자 객체(Mediator)를 사용하여 간접 소통 유도

✅ 정답: ③ 중재자 패턴 (Mediator Pattern)

📌 중재자 패턴(Mediator)의 특징

  • 객체들 간의 통신을 중앙 집중형 객체(Mediator)가 중재
  • 각 객체는 Mediator를 통해서만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
  • GUI 컴포넌트 간 상호작용 관리에 자주 사용

📌 본 문제에서의 적용 예

  • 고객 타입을 선택하는 콤보박스(Selector)와
  • 입력 폼(Form)이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고,
  • 중재자(Mediator)가 각자의 입력을 받아 동작을 중계

❌ 오답 해설

선택지 패턴명 설명 오답 이유
상태 패턴 (State) 객체의 상태에 따라 행동을 변경 상태 전이가 핵심이며, 의존성 완화와는 무관
위임 패턴 (Delegation) 작업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 객체 간의 결합도 해소 목적이 아님
커맨드 패턴 (Command) 명령을 객체화하여 실행 캡슐화 Undo/Redo, 작업 큐 등에 적합하며 본 시나리오와 무관

📌 결론

UI 구성 요소 간의 의존 관계 해소 및 간접 통신을 위해
중재자 패턴(Mediator Pattern)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 정답: ③ 중재자 패턴 (mediator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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