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감리사/기출문제_20년_21회

31_DSDM_애자일

론리나잇 2025. 4. 21. 23:08

 

🔍 보기 분석

번호 보기 설명 적합성
① 스크럼 (Scrum)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식이지만, 명시적으로 ‘기능적 모델 반복’ 등은 언급되지 않음  
② 애자일 모델링 (Agile Modeling) UML 등을 이용해 애자일하게 모델링하는 접근 방식. 지문에서 말한 "프레임워크 제공"이나 "세 가지 반복주기"와는 거리가 있음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 (DSDM) ✅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빠른 개발과 유지보수를 목표로 하며, 타당성 조사 → 기능 모델 반복 → 설계 및 구축 반복 → 구현의 반복적 생명주기를 갖는다. 또한 80% 규칙(파레토 법칙)을 적용하는 대표 사례임  
④ AUP (Agile Unified Process) Rational Unified Process를 경량화한 것으로 DSDM에 비해 덜 적합  

✅ 정답:
③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 (DSDM)

✅ DSDM (Dynamic Systems Development Method)

  •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
  • 빠른 시간 내에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설계됨
  • 타당성 조사 → 기능 모델 반복 → 설계 및 구축 반복 → 구현의 반복적인 생명주기를 갖음
  • 80% 규칙 (파레토 법칙) 적용
  • 점증적/반복적 프로토타이핑 중심

📌 지문과 완벽히 일치하는 설명을 포함

RUP (Rational Unified Process)

  • 객체지향 기반 통합 개발 프로세스
  • 반복적/점진적 개발
  • 4단계 생명주기: Inception → Elaboration → Construction → Transition
  • 장점: 품질, 구조화 / 단점: 무겁고 복잡

AUP (Agile Unified Process)

  • RUP를 경량화한 애자일 지향 개발 방법
  • 테스트 우선, 반복적 개발, 문서 최소화
  • 작고 민첩한 팀에 적합

RUP vs AUP 비교

항목 RUP AUP
개발 철학 구조적, 문서 중심 애자일, 실용주의 중심
문서량 많음 적음
반복주기 존재 존재 (더 유연함)
대상 대규모 소~중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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