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기 분석
번호 | 보기 | 설명 | 적합성 |
---|---|---|---|
① 스크럼 (Scrum) |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식이지만, 명시적으로 ‘기능적 모델 반복’ 등은 언급되지 않음 | ❌ | |
② 애자일 모델링 (Agile Modeling) | UML 등을 이용해 애자일하게 모델링하는 접근 방식. 지문에서 말한 "프레임워크 제공"이나 "세 가지 반복주기"와는 거리가 있음 | ❌ | |
③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 (DSDM) | ✅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빠른 개발과 유지보수를 목표로 하며, 타당성 조사 → 기능 모델 반복 → 설계 및 구축 반복 → 구현의 반복적 생명주기를 갖는다. 또한 80% 규칙(파레토 법칙)을 적용하는 대표 사례임 | ✅ | |
④ AUP (Agile Unified Process) | Rational Unified Process를 경량화한 것으로 DSDM에 비해 덜 적합 | ❌ |
✅ 정답:
③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 (DSDM)
✅ DSDM (Dynamic Systems Development Method)
-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
- 빠른 시간 내에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설계됨
- 타당성 조사 → 기능 모델 반복 → 설계 및 구축 반복 → 구현의 반복적인 생명주기를 갖음
- 80% 규칙 (파레토 법칙) 적용
- 점증적/반복적 프로토타이핑 중심
📌 지문과 완벽히 일치하는 설명을 포함
RUP (Rational Unified Process)
- 객체지향 기반 통합 개발 프로세스
- 반복적/점진적 개발
- 4단계 생명주기: Inception → Elaboration → Construction → Transition
- 장점: 품질, 구조화 / 단점: 무겁고 복잡
AUP (Agile Unified Process)
- RUP를 경량화한 애자일 지향 개발 방법
- 테스트 우선, 반복적 개발, 문서 최소화
- 작고 민첩한 팀에 적합
RUP vs AUP 비교
항목 | RUP | AUP |
---|---|---|
개발 철학 | 구조적, 문서 중심 | 애자일, 실용주의 중심 |
문서량 | 많음 | 적음 |
반복주기 | 존재 | 존재 (더 유연함) |
대상 | 대규모 | 소~중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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