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는 자원 평준화(Resource Leveling) 기법을 적용하여 자원의 사용을 고르게 분포시키기 위한 최적의 선택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 문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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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들은 가능한 한 가장 빠른 시점에 시작한다고 가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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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은 각 활동마다 필요한 작업자 수(workers)가 주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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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는 자원 사용을 고르게 하는 것 (Resource Leveling).
✅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분석
ⓐ 활동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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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활동: 1→2 (기간 2일, 자원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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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활동: 1→3 (기간 3일, 자원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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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활동: 2→4 (기간 5일, 자원 6명)
※ 점선은 더미 활동(dummy), 자원이나 기간 없음.
✅ 자원 평준화(Resource Leveling) 접근
자원 평준화는 전체 작업 기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원의 사용량의 변동 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float(여유 시간)이 있는 활동의 시작 시점을 조정하여 자원 수요를 고르게 만듭니다.
🔍 가능한 작업 계획 비교
우선 모든 작업을 가능한 빨리 시작하면 자원 사용이 아래처럼 됩니다.
원래 스케줄 (가장 빠른 시작):
일a (3명)b (3명)총 자원
1
|
✔
|
✔
|
6명
|
2
|
✔
|
✔
|
6명
|
3
|
|
✔
|
3명
|
자원이 6명→6명→3명으로 변동이 있음 → 비효율
🧠 각 선택지 분석
① a 활동을 4일 늦게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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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긴 하지만, 프로젝트 종료일이 밀릴 위험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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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 활동 2→4를 지나야 하므로 전체 일정 지연될 가능성 있음→ 비효율
② b 활동을 2일 늦게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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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는 float가 있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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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사용:일a (3명)b (3명)총 자원1✔3명2✔3명3✔3명4✔3명5✔3명
-
자원 사용이 3명으로 일정 → 평준화 좋음 ✅→ 가장 이상적인 자원 평준화
③ c 활동을 1일 늦게 시작
-
c는 2→4, 더미활동을 거치므로 여유가 거의 없음→ 전체 일정 지연 우려 있음
④ a와 b를 1일씩 늦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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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효과는 있으나 b만 늦췄을 때보다 더 복잡함→ 단순하지 않고 효과도 덜함
✅ 정답
👉 ② b 활동을 2일 늦게 시작한다.
이는 float가 있는 작업을 활용해서 자원 사용량을 일정하게 만들고, 프로젝트 완료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자원을 고르게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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